• 학회소개학회소개/목적
  • 회장 인사말
[ 2020년 호남사학회 강성호 회장]
"호남사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제16대 호남사학회 회장직을 맡게 된 강성호입니다. 코로나 19로 한국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호남지역의 역사 연구발전에 기여해온 유서 깊은 학회의 회장으로 앞으로 2년 동안 일할 수 있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15대 호남사학회를 맡아 잘 운영해주신 최진규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 선생님들의 지난 2년간의 노고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호남사학회는 1987년에 창립되어 33년 동안 전임 임원진들을 비롯한 많은 회원 선생님들의 노력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제16대 호남사학회는 학회발전을 위해 다음 방향으로 일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첫째, ‘사단법인 호남사학회’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2015년에 호남사학회는 사단법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종범 제 14대 회장님께서 ‘사단법인 호남사학회’이사장으로 취임하여 지난 6년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제16대 호남사학회는 ‘사단법인 호남사학회’ 이사회를 재구성하여 ‘사단법인 호남사학회’를 활성화하려고 합니다.

둘째, 호남사학회 임원진 구성을 개편하여 호남사학회의 업무효율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총무이사, 편집이사, 사무국장에 집중된 업무 하중을 회장단과 이사진들이 분담하려고 합니다.

셋째, 호남사학회 재정을 확대하여 재정 건전성을 높이겠습니다. 그동안 종신회비 등으로 모은 학회 기금의 상당 부분이 잠식된 상황입니다. 먼저 학회에 애정을 가진 선생님들께서 학회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남사학회의 종신회원제를 폐지하고 자동이체를 통한 연회비 제도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물론 기존의 종신회원 선생님들의 권한은 당연히 존중될 것입니다. 또한 호남사학회와 공동사업을 통해 학회수익사업을 모색하겠습니다.

넷째, 호남사학회의 학회지 재인증 평가를 잘 준비하고 학회지의 질을 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남사학회 학회지 [역사학연구]가 2020년에 등재지 재인증 평가를 받게 됩니다. 지난 3년 동안 학회지 발간에 수고해주신 임종명 편집위원장님과 강은영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재인증평가를 준비하고 계시는 노영기 편집위원장님을 비롯한 편집이사 선생님들의 수고에도 미리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섯째, 학술대회도 지역과 결합하여 시의성 있는 주제로 체계적으로 준비해나가려고 합니다.올해 6월에는 한국전쟁 70주년 기념 ‘한국전쟁과 호남지역’ 학술대회를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과 공동으로 개최하고, 9월에는 광주 5.18기념 40주년 기념학술대회를 전남대 인문학술원 HK+가족커뮤니티 사업단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6월에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신안암태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10월경 전남대 교육문제연구소와 MOU체결 및 공동학술대회를 열려고 합니다. 올해 12월 동계학술대회는 호남사학회 회원선생님들의 발표를 중심으로 우리 호남사학회 학문공동체의 친목과 학술발전을 위해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모든 일들은 회원선생님들의 관심과 도움이 있을 때만 가능할 것입니다. 앞으로 2년 동안 같이 활동할 임원진들과 편집위원 선생님들을 모셨습니다. 제16대 호남사학회 임원진들이 성공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래 임원진 연락처를 알려드립니다. 언제든 주저하지 마시고 학회 관련 의견을 메일이나 전화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어려운 시기 모든 회원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020년 3월 5일 호남사학회 제16대 회장 강성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