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About Association

  • 학회소개학회소개/목적
  • 회장 인사말
[ 2022년 호남사학회 송한용 회장]
"호남사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제17대 호남사학회 회장직을 맡게 된 전남대학교 사학과 송한용입니다. 호남사학회는 1987년 창립된 이래 명실상부한 지역사학회로서 호남지역의 역사연구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위상을 갖게 된 데는 창립 이후 임원진과 회원님들의 노고에 힘입은 바 크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전임 강성호 회장님과 임원진이 ‘사단법인 호남사학회’를 정상화하였고, 재정적 기반을 다져주었을 뿐만 아니라 학회지 󰡔역사학연구󰡕의 등재지 평가를 유지·획득하여 학회활동의 안정적 기반을 구축해놓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와 17대 임원진은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학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한국사와 동양사·서양사를 비롯하여 고고학과 미술사 등의 영역까지 포괄해 왔습니다. 또한 지역사학회로서 지역의 역사적 아젠다의 발굴 및 연구에도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의 역사적 소재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중단되었던 대구사학회, 부경사학회, 호서사학회 등 지역사학회의 교류를 복원하여 지역 중심의 연구생태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수년째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학술행사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회원님들의 열정적 참여로 정상적으로 학회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대면했을 때의 따스한 정서적 교감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앞으로 더 나은 호남사학회를 만드는 데 함께 해주시리라 믿습니다.

호남사학회는 회원님들의 학술활동과 연구·교육에 도움을 드리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건강과 학문적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 2월 14일 호남사학회 제17대 회장 송한용 드림